이동진 평론가 선정 한국영화 TOP10 를 명대사와 함께 한줄평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 잠, 비밀의 언덕, 화란, 서울의 봄, 우리의 하루, 거미집, 스프린터, 절해고도, 괴인, 너와나 입니다. 이동진 한국영화 TOP10 함께 알아보시죠.
이동진 한국영화 TOP10
10위 잠
명대사:결혼이 별거예요? 답이 안 보인다 싶으면 때려치면 돼요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믿고 싶은 것과 믿게 하고 싶은 것이 맞닿은 신기루에서 몽글거린다"
9위 비밀의 언덕
명대사: 솔직함 보다 상대를 헤아리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내 마음을 들여다보기와 남의 마음을 헤아려보기 사이에서 성장이란"
8위 화란
명대사: 여기가 집이야. 너한테 딱 맞다고 여기가. 돌아가면 그 집이 네 미래야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웅크려 늪의 일부가 된 소년과 발버둥 쳐 굴레를 벗으려는 소년의 진한 탄식의 2중주"
7위 서울의 봄
명대사: 오늘 밤 서울은 우리 부대가 지킨다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야만과 무능의 그 겨울밤에 대한 분노가 시종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펄펄 끓는다"
6위 우리의 하루
명대사: 인생은 아주 짧아. 우리가 생각할 건 그 긴 인생을 뭘로 채우느냐 그뿐이야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자막 먼저 제시해 의미를 발라낸 후 느끼게 하는 평범한 그 하루의 평화"
5위 거미집
명대사: 재능이란 게 뭐 별거 있나 자신을 믿는 게 재능이야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바깥의 수렁을 향하던 분노가 내부의 텅 빈 동굴을 울리기 시작했을 때 밀려드는 탁류에 대하여"
4위 스프린터
명대사: 이 10초에 인생이 달렸어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해가 지기 시작하는 경기장에서는 모든 선수들의 그림자가 길다"
3위 절해고도
TMI: 절해고도는 바다 건너 외로운 섬 이라는 뜻입니다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자신만의 태도와 속도를 갖춘 영화 속을 걷다 보니 어느덧 충만해졌다"
2위 괴인
TMI: 엄청 큰 벨리곰 제작자가 바로 이 영화를 만든 프로듀서랍니다. 벨리곰 디자인을 한 장본인이고 그 수익으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합니다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무슨 관계인지도 짐작하기 어려운 인물들의 어떤 연유인지도 모를 사건들 속 뭘 생각하는지 아리송한 심리를 신선하게 탐색한다"
1위 너와 나
세월호에 대한 직접적인 장면은 없는 세월호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.
명대사: 살았다. 너가 날 살렸어. 떨어질 뻔했는데 너가 날 살렸어.
이동진 평론가 한줄평: "그 흔한 사랑해라는 말을 이처럼 간절하고 사무치게 전하는 영화가 또 있을까"
2023년 이동진 영화평론가 선정
제가 못 본 영화들도 꽤 있습니다. 아무래도 취향이 있는 탓에 시도조차 안 해본 영화들인데 이렇게 이동진 평론가님에 한줄평을 정리하고 나니 보고 싶어지는 영화들도 몇 개나 마음에 들어오네요.
함께 볼만한 영화